복음의 시작(메시야의 강림)


복음의 시작(메시야의 강림)
 
복음의 시작 - 하나님이 육신을 입으심
 
1.이 땅에 오신 그리스도, 그는 누구신가?(사 9:6, 딤전 3:16)
1)그리스도를 바로 아는 것은 중요하다.
2)복음을 깊이, 그리고 높이 이해하는데 그리스도를 분명히 아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리스도 안에’,‘그리스도와 함께’,‘그리스도 같이,처럼’
3)하나님, 바로 그 하나님(the GOD)이신 예수-또 한 분의 하나님이 아니라, 바로 그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오직 홀로 한분이시다.
4)‘하나님의 아들, 아들 하나님’용어의 차이
5)예수 그리스도의 파격적인 주장들(자신이 직접 하나님 아버지라고 말씀하지 않으나 간접적으로 주장)
 
2.인자(人子,son of man). 완벽한 사람이신 그리스도(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1)유사한 인간이 아닌 완전한 인간
2)구속자(고엘,goel-되찾다,무르다,구속하다)의 자격-토지 무르기
①친족[亲族,혹 근족(近族)]이라야 한다.-여자의 후손이란 의미.
②자원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③구속의 댓가를 치를 수 있어야 한다.
3)완전한 인자(人子)로서의 중요성-[신약에서 인자라는 표현 91회]
①인자에게 죄 사함의 권세(막 2:10, 눅 5:24)
②인자됨을 인하여 심판하는 권세(요 5:27)
③심판을 아들에게 맡기셨으니(요 5:22)
 
3.태초부터 인간의 몸으로 성육신하는 것은 하나님의 계획이다-예정의 핵심(골 1:14-17).
1)모든 피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
2)롬 5:14‘..아담은 오실 자의 모형이라’이는 아담이 장차 오실 그리스도를 모델로 하여 창조되었다는 것이다.
3)하나님의 구속 계획은 창세 전부터 그리스도 안에서 예정된 것이다(엡 1:4, 벧전 1:20)
4.성육신의 목적-인자(人子) 사역 이해
1)성육신의 첫 번째 목적은 하나님의 자기 계시이다. 영이신 하나님이 영원한 형상을 입으시는 것이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시다(고후 4:4, 골 1:15, 히 1:3).
①예수는 하나님의 형상이시나 땅에 계시는 동안은 하나님의 완전한 형상(표현)은 아니셨다.
②하나님이 태어났다, 배고프다, 주무신다, 죽으셨다 등등은 성립될 수 없는 말이다.
③속죄 사역을 이루기까지 그분의 모습은 우리와 동일한 죄 있는 모양의(롬 8:3) 종의 형체를 가지셨다(빌 2:7).
④부활과 승천으로 영광 받으셨으나 하나님으로 완전한 형상은 만유를 완성하신 이후가 될 것이다.
2)성육신의 두 번째 아주 중요한 목적은 인간의 친족으로써 인간의 대표자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인자의 사역을 완료하기 까지는 인간의 자격으로, 인간의 대표자로 사역하실 것이다.
 
*인간의 대표자로써 하실 사역들
①첫 사람 아담이 실패한 참된 인간의 삶을 보이심.
②인간의 친족으로써 대속제물이 되심(친히 대제사장과 희생제물이 되심)
③친히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중보자가 되심(딤전 2:5, 롬 8:34,26)
④사람으로써 죽음을 정복하고 살아나셔서 부활의 길을 여심(고전 15:20-21)
⑤우리를 영광으로 인도하기 위하여(히 2:9-10), 그리스도는 영광에 있어서 맏아들(롬 8:29)이시다
⑥만유를 회복하심(행 3:21)-인간에 의해 시작된 죄의 저주를 인간으로써 회복하심.
⑦인자로서 모든 원수를 멸하심(고전 15:25-26)
“내가 네 원수를 네 발등상으로 삼을 때까지 내 우편에 앉았으라”(시 110:1, 눅 20:43, 행 2:35, 히 1:13,10:13).하나님의 원수가 아닌 사람의 원수, 다 멸할 때까지.
‘우편에 앉다’라는 말과‘왕노릇(고전 15:25)’은 같은 의미로 해석. 즉 인간의 모든 원수를 멸할 때까지 인자(人子)로써 보좌에서 통치하신다는 말이다. 마지막 멸망받을 원수는 ‘사망’(계 20:13, 고전 15:26)
⑧인자(人子)의 사역이 끝나면 만유의 아버지로써 통치하실 것이다(고전 15:28). 예수가 바로 한분의 하나님이심을 알지 못하면 해석이 불가능한 구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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