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소망
교회의 소망
제1과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A. 교회의 소망:
교회의 소망은 교회 된 신부를 데려갈 예수님의 재림이다(에베소서 5:27). 재림의 교회는 신약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교리 중 하나다. 신약성경에서 300번 이상이 언급된다. 성경에서 재림은 초림에 비해 여섯 배 내지 여덟 배 더 자주 언급되어 있다고 한다. 바울은 그의 서신에서 적어도 50번을 언급한다. 모든 책과 모든 장이 이 교리에 할애된다.
1. 복스러운 소망:
“복스러운 소망과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심을 기다리게 하셨으니” (디도서 2:13).
2. 위로의 소망:
“그러므로 이 여러 말로 서로 위로하라” (데살로니가전서 4:18).
3. 산 소망: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베드로전서 1:3).
4. 깨끗하게 하는 소망:
“주를 향하여 소망을 가진 자마다 그의 깨끗하심과 같이 자기를 깨끗하게 하느니라” (요한일서 3:3).
B. 그리스도의 재림의 방법:
1. 본인의 재림이 될 것이다:
¶관련구절 요한복음 14:3 사도행전 1:10-11 데살로니가전서 4:16 계시록 1:7; 22:7
2. 문자 그대로의 재림이 될 것이다:
¶관련구절 사도행전 1:10 데살로니가전서 4:16-17 계시록 1:7 스가랴 14:4
3. 가시적인 재림이 될 것이다:
¶관련구절 히브리서 9:28 빌립보서 3:20 스가랴 12:10
4. 영광스러운 재림이 될 것이다.
¶관련구절 마태복음 16:27 데살로니가후서 1:7-9 골로새서 3:4 마태복음 25:31
C. 그리스도의 재림은 무슨 의미를 갖는가?
1. 재림은 사망을 의미하지 않는다:
(a)그의 초림이 유대인에게 죽음을 의미하지 않았던 것처럼, 그의 재림도 성도에게 죽음을 의미하지 않는다.
(b)사망은 원수며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 우리는 죽은 자 가운데서 일어나 사망을 이기고 승리를 외친다(고린도전서 15:55).
(c)그리스도인은 죽음을 바라지 않으며 그리스도의 오심은 교회의 소망이다(고린도후서 5:4). 우리는 벗는 것이 아니라 덧입는 것을 바란다.
(d)“사망”이 “재림”을 대신한다면 다음의 성경 구절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 요한복음 21:22; 마태복음 16:28; 빌립보서 3:20.
2. 재림은 성령의 오심을 의미하지 않는다:
(a)빌립보서 3:21; 디모데후서 4:8; 데살로니가전서 4:16; 고린도전서 15:51. 재림에 대한 여러 약속은 오순절 날 이후였다.
(b)주님은 우리를 영접하여 그에게로 데려간 것이 아니고 오순절 날에 우리에게 오신다.
(c)데살로니가전서 4:16-17의 사건들은 오순절 날에도 우리가 성령을 받을 때에도 일어나지 않았다.
3. 재림은 예루살렘의 파괴와 관계가 없었다:
(a)데살로니가전서 4:16-17의 사건은 그 때 발생하지 않았다.
(b)요한복음 21:21-23과 계시록 22:12은 예루살렘 파괴 후에 기록되었다.
4. 재림은 그의 교회를 위한 실재적인 사건임을 뜻한다.
재림 시에 예수님은 구름을 타고 오실 것이며 죽은 성도들은 부활하고 살아 있는 성도들은 휴거되어 공중에서 주님을 만날 것이다. 이것이 교회의 소망이다.
제2과 문자적으로 성취될 예언들
A. 다음의 예언들은 문자적으로 성취될 것이다.
데살로니가전서 4:16 - 그분 자신이 오실 것이다. - 주께서 호령하실 것이다.
요한복음 5:28 - 죽은 자가 그의 음성을 들을 것이다.
데살로니가전서 4:17 - 죽은 성도들이 살아 날 것이다. - 살아 있는 성도들이 휴거될 것이다. - 그들은 공중에서 주님을 만날 것이다.
요한복음 14:3 - 그들을 자신에게로 영접할 것이다.
사도행전 1:11 - 다시 이 땅에 오실 것이다.
스가랴 14:4 - 감람산으로 오실 것이다.
데살로니가후서 1:8 - 불꽃가운데 오실 것이다.
마태복음 24:30; 베드로전서 1:17 - 능력과 큰 영광 가운데 오실 것이다.
욥기 19:25 - 그가 땅위에 서실 것이다.
데살로니가전서 3:13; 유다서 14 - 그의 성도들이 그와 함께 올 것이다.
계시록 1:7 - 모든 눈이 그를 볼 것이다.
데살로니가후서 2:8 - 적그리스도를 멸하실 것이다.
마태복음 25:31; 계시록 5:13 - 그의 보좌에 앉으실 것이다.
마태복음 25:32 - 모든 민족이 심판을 받을 것이다.
누가복음 1:32 - 다윗의 위(位)을 가지실 것이다.
예레미야 23: 5-6 - 이 땅위에서 벌어질 일이 될 것이다.
다니엘 7:13-14 - 나라를 소유하실 것이다.
다니엘 7:18,22,27; 계시록 5:10 - 그의 성도들과 함께 다스리실 것이다.
창세기 49:10 - 모든 백성이 복종할 것이다.
이사야 45:23 - 그에게 모든 무릎이 꿇을 것이다.
스가랴 14:16; 시편 86:9 - 왕에게 나아와 경배를 드릴 것이다.
예레미야 3:17 - 그의 보좌는 예루살렘에 있을 것이다.
마태복음 19:28; 누가복음 22:28-30 - 사도들이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를 심판할 것이다.
에스겔 40-48장 - 성전은 예루살렘에 다시 건축될 것이다.
이사야 32:15 - 광야가 아름다운 밭이 될 것이다.
이사야 35:1-2 - 사막이 백합화 같이 피어날 것이다.
B. 재림 때에 나타날 일들:
1. 초림(First Advent): 그리스도의 초림은 약 30년이란 시간 동안에 있었다. 많은 일들이 이 기간 동안 나타났다: 그리스도의 탄생; 그리스도의 침례; 그리스도의 사역; 그리스도의 십자가형; 부활; 그리스도의 승천 등등.
2. 재림(Second Advent): 이와 같이 그리스도의 재림도 어떤 기간 동안에 있게 될 것이다. 이 기간 동안 많은 사건들이 일어날 것이다: 대환란(The Great Tribulation); 그리스도의 나타남; 아마겟돈 전쟁(Armageddon); 천년 왕국(The Millennium) 등등.
제3과 성취될 사건의 순서
A. 갈보리에서 영원으로까지의 교회 사건들의 순서:
1. 갈보리.
2. 그리스도의 장사.
3. 부활(첫 열매, 고린도전서 15:23 마태복음 27:52).
4. 그리스도의 승천.
5. 다락방; 오순절; 교회 탄생.
6. 교회 - 그리스도의 비밀인 몸 (에베소서 1:22-23); 그리스도의 신부 (에베소서5:21-23); 하나님의 나라; 성도의 마음속에서의 성령에 의한 그리스도의 통치.
7.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의 부활 (데살로니가전서 4:16).
8. 휴거 - 살아 있는 성도들의 변화 (데살로니가전서 4:17).
9. 공중에서의 영접; 어린양의 혼인 (계시록 19:7-8).
10. 대환난 (다니엘 12:1 마태복음 24:21 누가복음 21:25-26).
11. 환난 성도들의 부활 (계시록 20:4-6).
12. 그리스도와 성도들의 출현(데살로니가전서 3:13); 심판하기 위해(유다서 14,15) 불꽃 가운데 나타남(데살로니가후서 1:7-10)
13. 아마겟돈 전쟁; 민족과 살아있는 사람들의 심판.
14. 천년 왕국: 1000년 동안의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지상 통치.
15. 사단이 잠깐 동안 풀려남.
16. 모든 죽은 자의 부활 (계시록 20:12-15 다니엘 12:2).
17. 백보좌 심판 (계시록 20:11-15).
18. 새 하늘과 새 땅.
19. 불못.
20. 영원함. 다가오는 세대들.
B. 적그리스도:
1. 적그리스도, 전적으로 예수님을 대적하는 자가 올 것이다(요한일서 2:18).
2. 적그리스도의 영이 이미 세상에 있다(요한일서 4:3; 데살로니가후서 2:7).
3. 적그리스도는 예수님을 부인한다(요한일서 2:22).
4. 그는 유일한 인물일 것이다-“불법의 사람,” “멸망의 아들,” “불법한(무법한)자” (데살로니가후서 2).
5. 그는 유대인들에게 영접을 받을 것이다(요한복음 5:43).
6. 유대인들이 그와 언약할 것이다(이사야 28:14-18).
7. 그는 땅의 짐승이다(계시록 13:11-18).
8. 그의 수는 666이다. 그가 짐승의 표를 만든다.
9. 그는 “주의 재림의 광명”으로 주님에 의해 멸망을 당할 것이다(데살로니가 후서 2:8).
10. 강력한 미혹 - 무법한 자, 등등.
제4과 재림은 전천년이다
A. 후천년설(POST-MILLENNIALISM)
A.D.1700년 경, “후천년설”이라 불리는 그릇된 이론이 공인 교회에 살며시 들어왔다. 다니엘 휘트비(Daniel Whitby)에 의해 만들어진 교리였다. 이 이론은, 교회는 번영하여 온 세상이 개종할 때까지 확장할 것이며 교회가 승리하므로 천년 왕국이 건설될 것이며 예수님은 천년왕국 후에 오시게 될 것이라고 가르친다. 이 오류는 거의 대다수의 교회에게 받아들여졌다.
B. 무천년설(A-MILLENNIALISM):
천년 왕국은 없을 것이라는 그릇된 이론이다. 일 천년을 언급하고 있는 계시록 20장의 말씀을 영적인 것으로 해석한다. 그리스도의 재림은 이 악의 세상을 멸할 것이며 모든 죽은 자의 부활과 심판은 이 때 일어날 것이라고 가르친다.
C. 전천년설(PRE-MILLENNIALISM):
위의 두 그릇된 이론들은 예수님의 오심이 교회의 복된 소망이라는 여지를 남겨 놓지 않는다. 성경 말씀은, 우리 주님의 재림은 천년 왕국 전에 있을 것이며 천년 왕국은 이 땅에서 실현될 그리스도의 실재적인 영광스러운 통치가 될 것이고 주님의 재림은 교회의 복되고 산 소망이라고 가르친다.
D. 전천년적 주장:
1. 전천년에 있는 적그리스도는 그리스도의 재림의 광명으로 멸망을 당하게 된다(데살로니가후서 2:8).
2. 환난은 전천년이며 예수님은 “환난 후 즉시” 오시어 그의 나라를 세우실 것이다. (마태복음 24:29-31).
3. 참 교회는 예수님이 오실 때까지 핍박을 받으며 고난을 당하며 십자가를 지는 백성이다(디모데후서 3:12; 데살로니가전서 3:3; 요한복음 15:19-21).
4. 알곡과 가라지는 세상 끝날 까지 함께 자랄 것이다(마태복음 13:24-30).
5. 천년 왕국은 예수님의 실재적인 통치이다(누가복음 1:32 이사야 32:1 예레미야 3:17; 23:5-6 스가랴 14:16)
E. 교회의 휴거와 그리스도의 나타나심:
성도를 위한 주님의 재림과 성도들과 함께 오시는 일 사이의 차이점을 살펴봐야 하는데, 모두 전천년이다.
1. 교회의 휴거:
(a)“파루시아(Parousia)"- 갑자기 들어올려 데려가기 위한 그리스도의 도착하심이다.
(b)교회는 취하여져 공중에서 그리스도를 영접한다(고린도전서 4:14).
(c)그리스도는 그의 성도들을 위하여 공중으로 오신다.
(d)그는 신랑으로 오신다.
(e)그는 오직 공중에만 강림하신다.
(f) 교회는 세상에서 취함을 입는다.
(g)환난의 시작 (누가복음 21:28).
(h)휴거는 어느 한 순간에 일어날 것이다.
2. 그리스도의 나타나심:
(a)"아포칼룹시스(Apokalupsis)”-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 빛을 내 비취는 것이다.
(b)그리스도는 그의 성도들과 함께 오신다.
(c)그리스도는 심판하시기 위해 오신다.
(d)통치하시기 위해 그의 신부와 함께 오신다.
(e)감람산에 오신다(스가랴 14:4).
(f) 천년 왕국이 시작된다.
(g)환난은 지나갔다(누가복음 21:31).
(h)적그리스도가 오기까지는 일어날 수 없다.
주의: 데살로니가전서 4:17과 사도행전 28:15에는 같은 헬라어(cf.영접하게, 맞으러 오니)가 사용된다. - 그 뜻은 “함께 돌아오기 위해 나가다”이다.
제5과 교회는 환난을 통과하는가?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해 지나치게 교리적인 입장을 취하기를 원치 않는다. 그러나 이 주제에 대한 모든 성경 말씀을 고찰해 보면, 교회는 환난이 시작될 때 휴거될 것이 아주 분명한 것으로 여겨진다.
여기서 기억해야 할 중요한 점은, 일어날 사건의 순서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우리들의 마음 자세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예수님의 재림의 메시지는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영광스러운 소망을 가져다준다. 우리는 매 시간마다 그것을 바라고 준비해야 한다. 우리는 언제든지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계시록 22:20). 이것은 주의 재림의 소망을 거룩하고 정결케 만드는 절박한 기대(期待)이다.
저자의 확고한 견해로는, 현 시점과 교회를 위한 재림과의 사이에, 환난의 사건들을 배치하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재림이 지연되는 것(마태복음 24:48; 누가복음 12:45)은 부주의하게 만드는 원인이 될 것이다. 교회의 소망은 적그리스도나 대 환란이 아닌 예수님의 오심을 대망하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그의 재림을 위해 준비하는 것이다. 우리가 휴거를 위한 준비가 되어 있다면, 마귀가 교회에 가할 수 있는 어떠한 공격에도 기꺼이 대비할 것이며, 대 환난을 겪게 된다면 순교까지도 기꺼이 맞을 준비를 할 것이다.
여기 이 같은 믿음에 대한 몇 가지 성경적 근거들이 있다:
A. 구약은 그림자이다: (누가복음 17:26-30).
에녹(창세기 5:24; 유다서 14-15)은 휴거될 교회의 모형이다. 그는 그의 아들에게 “그가 죽으면 올 것이다”라는 뜻의“므두셀라” 라는 이름을 지어 주었다. 므두셀라는 969세에 죽었고 그때 홍수가 있었다. 노아는 심판을 통과하는 이스라엘의 모형이다.
롯 또한 하나의 모형인데, 왜냐하면 그가 도망하기 전에는 심판이 소돔에 임 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창세기 19:22).
B. 다니엘의 70주의 예언: (다니엘 9:24-27).
70주는 다니엘이 물어 본 이스라엘 만족에 관한 것이었다. 70번째 주는 “야곱의 환난”(예레미야 30:7)의 때이다. 교회 시대는 69번째 주와 70번째 주의 사이에 있다.
C. 이방인의 교회 시대가 끝나야 한다:
“예루살렘은 이방인의 때가 차기까지 이방인들에게 밟히리라” (누가복음 21:24)
“이 비밀은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완악하게 된 것이라” (로마서 11:25).
D. 막는 힘이 옮기어져야 한다: (데살로니가후서 2:7-10).
이 막는 힘은 분명 교회 가운데 있는 성령의 임재이다.
E. 우리의 소망은 대환난이 시작될 때이다: (누가복음 21:28).
이러한 일들이 시작될 때에 머리를 들어야 한다(바라볼 곳이 밑이나 주변이 아니다).
F. 환난을 피하는 약속:
“이러므로 너희는 장차 올 이 모든 일을 피하고…” (누가복음 21:36).
동일한 말인 “에크푸게인(ekphugein)”이 고린도후서 11:32-33에서 사용된다.
“내가 또 너를 지키어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니” (계시록 3:10).
G. 반대 의견들에 대한 답변:
1. 마태복음 24:29-32: “택한 자”라는 말은 선택되었다는 뜻으로 교회 혹은 이스라엘 민족을 언급할 수 있다. 이 성경 말씀에서는 이스라엘을 언급한다. 천사는 교회의 휴거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 성도를 살리는 것은 성령이시다. 이 구절들은 이스라엘의 모임을 가리킨다(이사야 27:13).
2. 고린도전서 15:52과 계시록 11:15: 고린도전서 15장의 마지막 나팔은 계시록 10:7과 계시록 11:15의 나팔이 아니다. 분명 바울은 부활을 강조하기 위해 유대인들의 전통을 참고하고 있었다. 여기서 나팔은 영광스러운 승리의 나팔이다; 계시록의 나팔은 심판의 나팔이다. 우리는 환난의 끝에 또 다른 나팔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마태복음 24:31).
제6과 누가 휴거될 것인가?
이것은 극히 중요한 질문이며 우리 모두에게 영향을 줄 질문이다. 우리가 이 질문에 대답해볼 만한 유일한 방법은 모든 성경 말씀에서 해답을 찾는 것이다. 각 참고 구절들을 조심스럽게 공부하라.
A. 티나 주름 잡힌 것이 없는 영광스러운 교회: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니라“ (에베소서 5:27).
이 말씀 속에서 우리는 휴거될 교회는 티나 주름 잡힌 것이 없는 교회일 것을 알게 된다.
B.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데살로니가전서 4:16).
우리는 휴거를 준비하기 위해 “그리스도 안에” 있어야 한다.
C. 침례를 받음으로 그의 몸에 연합된 자: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고린도전서 12:13).
우리를 주님의 교회인 몸에 참여케 하는 분은 성령이시다. 성령이 우리를 “그리스도 안에” 있게 하신다.
D. 성령이 우리의 몸을 살리신다: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로마서 8:11).
이 말씀 속에서 우리는 휴거 때에 우리의 몸을 살리실 분은 성령이심을 읽게 된다. 그러므로 성령이 없다면 우리는 휴거의 소망을 가질 수 없다.
E. 우리가 가진 등의 기름:
마태복음 25:1-13 - 열 처녀의 비유. 이 비유 역시 휴거를 준비하려면 성령이 필수적임을 분명하게 가르친다.
F. 예수의 이름이 필수적이다:
“하나님이 처음으로 이방인 중에서 자기 이름을 위할 백성을 취하시려고…” (사도행전 15:14).
예수님은 그의 이름을 가진 이방인으로 된 신부를 취하실 것이다. 그의 이름은 무엇인가? 예수다! 이는 우리가 예수 이름으로 침례를 받아야 함을 뜻한다. 모든 가족은 이 이름을 가지고 있다. (에베소서 3:15). 신부가 신랑의 이름을 갖기를 거절한다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 구원의 계획은 예수 이름의 물침례를 포함한다(사도행전 2:38).
G. 거룩함이 필수적이다:
“모든 사람으로 더불어 화평함과 거룩함을 좇으라 이것이 없이는 아무도 주를 보지 못하리라” (히브리서 12:14).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마태복음 5:8)
오직 거룩한 사람들만이 이 복된 소망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H. 우리는 주님의 오심을 바라야 한다: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 번째 나타나시리라” (히브리서 9:28).
오직 준비한 자만이 실지로 바랄 것이며 또한, 물론, 바라는 자들만이 준비한다.
I. 주님과 동행해야 한다:
“에녹이 하나님과 동행하더니 하나님이 그를 데려가시므로 세상에 있지 아니하였더라” (창세기 5:24).
에녹은, 교회의 모형으로서, 하나님과 동행했다. 이것은 우리 또한 하나님과 동행해야 함을 우리에게 말한다.
J. “준비”와 “준비하고 있는 것”:
예수님은 준비한 사람을 위해 오시지 준비를 하고 있는 사람을 위해서는 오시지 않을 것이다. 그리스도의 재림의 소망은 성도를 거룩하게 하고 깨끗하게 하므로 준비하도록 돕는다. 신약의 성도들이 가져야 할 성경적인 올바른 마음 자세는 (1)예수님은 지금 오실 수 있으며 (2)나는 지금 갈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이다. 신약의 성도는 항상 준비되어 있다. 그러므로 소망이 성도를 깨끗하게 한다.
“주를 향하여 이 소망을 가진 자마다 그의 깨끗하심과 같이 자기를 깨끗하게 하느니라” (요한일서 3:3).
제7과 하나님의 시계는 몇 시인가?
시편 기자의 말을 빌어 우리는 이렇게 물을 수 있을 것이다: “오 주 예수님, 어느 때까지 입니까? 어느 때에야 기쁜 노래를 크게 부르겠습니까?” 이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생각 속에 있는 질문이다. 어느 때까지인가? 얼마나 속히 이루어질까? 하나님의 시계는 몇 시인가? 우리는 알지 못한다. 왜냐하면 아무도 주의 재림의 날과 시간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는 때와 시기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성경이 이 점을 많이 이야기하고 있다.
교회는 우리가 마지막 시대에 살고 있다는 것뿐만 아니라 세상 사건들을 연구하는 사람임을 인식한다. 세계 2차 대전 말에 아돌프 켈러(Adolph Keller)박사는 “세상 역사에 있어서 시계는 12시 5분 전이다” 라고 말했다. 고(古) 케네디 대통령은 “나는 오늘 이 국가적 위기의 시대를 말합니다… 역사 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변들의 흥망성쇠가 다했지만 시간은 우리의 편이 되어주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은 언제든지 오실 것이다. 예언의 성취를 기다리는 교회를 위한 주님의 재림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예언의 말씀은 없다. 가장 놀랍고 고무적인 것은 그리스도의 초림 이후로 19세기들 동안보다도 우리 세대에 실현된 예언이 더 많이 있다는 사실이다. 분명히 이것은 때가 멀지 않았으며 역사의 시계가 그 예정된 시간을 알리고 있음을 모든 이에게 확신시킨다. 우리는 몇 가지 시대의 표적들을 열거할 것이다.
A. 인간을 다루시는 하나님의 주간(week):
“사랑하는 자들아 주께는 하루가 천년 같고 천년이 하루 같은 이 한 가지를 잊지 말라” (베드로후서3:8).
우리는 아담 이후로 여섯 번째 천년의 말, 또는 하나님의 주간에서 여섯 번째 날 끝에 다가서고 있다. 일곱 번째 날은 그리스도가 이 땅에서 실제적으로 통치하시는 시대가 될 것이다. 우리는 옛 경륜의 깊은 고뇌와 새로운 피조물의 탄생의 고통 가운데 있다. (로마서 8:22).
B. 늦은 비의 부어주심:
“…길이 참아 이른 비와 늦은 비를 기다리나니” (야고보서 5:7).
20세기의 첫 날인 1901년 1월 1일, 주님이 켄사스 주 토페카 시에서 한 자매에게 성령으로 침례를 주신 것은 실로 중요한 사건이다. 그 이후로 주님은 수많은 사람들에게 성령으로 침례를 주시고 교회의 사도적 진리를 회복시키시어 교회를 사도적 교리와 체험으로 되돌려 놓으셨다. 우리에게 오순절 교회가 있다는 사실은 우리가 예수님의 재림 가까이에 있다는 증거다.
C. 라오디게아 교회와 배도(APOSTACY):
“네가 이같이 미지근하여…” (계시록 3:16).
계시록의 2장과 3장은 우리에게 교회사를 요약해 준다. 분명 빌라델비아 교회는 그리스도의 신부를 대표한다. “내 말을 지키며 내 이름을 배반치 아니하였도다” (계시록 3:8). 이와 같이 라오디게아 교회, 예수님이 문 밖에서 두드리는 미지근한 교회는 교회 역사 끝에 있는 시대의 배도(背道)한 공인 교회다.
마지막 시대의 배도하는 일을 묘사하는 많은 성경 말씀이 있다: 데살로니가후서 2:3 디모데전서 4:1 디모데후서 4:3-4 유다서 4 마태복음 24:24 디모데후서 3:1-5, 7 베드로후서 2:1-2
배도의 영역은 주로 다음과 같이 것에 집중되어 있다: (1)성경의 영감설, (2)예수 그리스도의 성품, (3)예수 그리스도께 행하신 일, (4)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5)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D. 범죄와 불륜, 청소년 범죄의 증가:
하나님에게서 등을 돌린 결과로써, 범죄는 전 인구수의 4배에 달하는 증가를 보여 왔다. 우리의 나라들은 음탕함과 포르노로 넘쳐나고 있다. 청소년 범죄는 전국을 섬뜩하게 할 정도다. 이러한 마지막 때의 일들이 분명하게 성경에 예언되어 있다(누가복음 17:26-30; 디모데후서 3:1-7).
E. 불안의 증가와 여행의 증가:
“많은 사람이 빨리 왕래하며 ” (다니엘 12:4).
약 500만의 미국인들이 매년 이 주에서 다른 주로 이동을 한다. 수많은 사람들이 고속도로와 항공로(航空路)에 붐빈다. 이제 사람들은 민간 항공기로 4시간 반이면 뉴욕에서 로스엔젤러스까지 여행할 수 있다.
미국에는 약 80,000명의 직업 점쟁이들이 있으며 미국인들은 매년 점치는 데 200,000,000달러(2400억원)의 돈을 소비한다.
F. 지식의 증가:
“지식이 더하리라” (다니엘 12:4).
인간의 지식은 인구 폭발과 같은 비율로 증가하고 있다. 지난 몇 년 내에 지식의 양은 배가 되었다. 우리는 성경에 예언된 인간이 성취한 몇 가지 일들을 말할 것이다.
1. 비행기 - 이사야 31:5.
2. 자동차 - 나훔 2:3-4.
3. 텔레비전과 라디오 - 계시록 11:9; 계시록 13:15.
4. 미사일 - 계시록 6:13.
G. 원자력과 우주 시대:
1905년에 엘버트 아인슈타인은 전 세계를 뒤바꾼 수학 방정식 E-MC2을 기록했다. 핵분열의 과정을 거치는 핵폭탄과 핵융합을 하는 수소폭탄을 갖게 되었다. 그것들은 1입방 인치의 우라늄 당 250,000겔론의 기름에 해당하는 에너지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러시아는, 30인치×9인치 크기의 구덩이를 필라델피아에서 로스엔젤러스까지 파고 거기에 다이너마이트를 가득 채워 넣은 만큼의 위력을 가진 60메가톤의 폭탄을 터뜨렸다. 원자폭탄의 그림이 계시록 6:12-17에 기록되어 있다.
H. 정치적 사회적 분쟁:
"일월성신에는 징조가 있겠고 땅에서는 민족들이…사람들이 세상에 임할 일을 생각하고…“ (누가복음 21:25-26).
1. 노동 쟁의 - 야고보서 5:1-6.
2. 공산주의 - 1917년 레닌은 17명의 추종자와 함께 볼셰비즘(Bolshevism)을 창시하였다. 같은 해 그는 40,000명의 지지 세력들과 함께 러시아를 손에 넣었다. 한 세대 동안 공산주의는 세계 인구의 3분의 1 이상을 장악하였다.
3. 민족주의, 인종주의 등등.
I. 북방 민족들의 동맹:
러시아와 동맹국들은 에스겔 38과 39장의 모습이다.
J. 서방 군사력의 강화:
유럽 공동 시장과 서방 동맹국들은 다니엘의 예언 중 일부분을 성취한 것이다.
K. 세계 단일 교회:
에큐메니칼 운동, 로마 카톨릭 교회와 세계 교회 협의회는 계시록의 예언의 성취인 세계 단일 교회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L. 이스라엘:
유대인은 하나님의 시계라고 한다. 이스라엘 나라가 1948년에 형성된 사실은 마지막 때를 입증하는 충분한 증거이다.
¶관련구절 누가복음 21:29-31 로마서 11:25 스가랴 12:10 아모스 9:15 스가랴 13:9;3:9
M. “666”:
가장 놀랍고 중요한 예언의 성취 중 하나는, 계시록 13장에 예언되었듯이, “666”숫자의 세계적인 사용이다. 이 숫자는 전 세계의 정치적, 경제적, 종교적 제도들에 의해 폭 넓게 사용된다. 그것은 마지막 7년 기간 동안에 세계 단일 정부가 등장하여 모든 민족들을 다스릴 것이라는 절대적인 증거이다.
이것은, 교회를 위한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이 임박하다는, 가장 확신 있게 성취된 한 예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