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전서 10장

고린도전서 10장, 새번역

1 형제자매 여러분, 나는 여러분이 이 사실을 알기를 바랍니다. 우리 조상들은 모두 구름의 보호 아래 있었고, 바다 가운데를 지나갔습니다.
2 이렇게 그들은 모두 구름과 바다 속에서 세례를 받아 모세에게 속하게 되었습니다.
3 그들은 모두 똑같은 신령한 음식을 먹고, 4 모두 똑같은 신령한 물을 마셨습니다. 그들은 자기들과 동행하는 신령한 바위에서 물을 마신 것입니다. 그 바위는 그리스도였습니다.
5 그러나 그들의 대다수를 하나님께서는 좋아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들은 광야에서 멸망하고 말았습니다.
6 이런 일들은, 우리 조상들이 악을 좋아한 것과 같이 우리가 악을 좋아하는 사람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주는 본보기가 되었습니다.
7 그들 가운데 얼마는 우상을 숭배했습니다. 성경에 기록하기를 "백성들이 앉아서 먹고 마셨으며, 일어서서 춤을 추었다" 하였습니다. 여러분은 그들과 같이 우상 숭배자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8 간음하지 맙시다. 그들 가운데 얼마가 간음을 하였고, 하루에 이만 삼천 명이나 쓰러져 죽었습니다.
9 그리스도를 시험하지 맙시다. 그들 가운데 얼마는 그리스도를 시험하였고, 뱀에게 물려서 죽었습니다.
10 그들 가운데 얼마가 불평한 것과 같이 불평하지 마십시오. 그들은 파멸시키는 이에게 멸망을 당하였습니다.
11 이런 일들이 그들에게 일어난 것은 본보기가 되게 하려는 것이며, 그것들이 기록된 것은 말세를 만난 우리에게 경고가 되게 하려는 것입니다.
12 그러므로 서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넘어지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13 여러분은 사람이 흔히 겪는 시련 밖에 다른 시련을 당한 적이 없습니다. 하나님은 신실하십니다. 여러분이 감당할 수 있는 능력 이상으로 시련을 겪는 것을 하나님은 허락하지 않으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시련과 함께 그것을 벗어날 길도 마련해 주셔서, 여러분이 그 시련을 견디어 낼 수 있게 해주십니다.
14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는 여러분, 우상 숭배를 멀리하십시오.
15 나는 지각 있는 사람들에게 말하듯이 말합니다. 내가 하는 말을 판단하십시오.
16 우리가 축복하는 축복의 잔은, 그리스도의 피에 참여함이 아닙니까? 우리가 떼는 빵은, 그리스도의 몸에 참여함이 아닙니까?
17 빵이 하나이므로, 우리가 여럿일지라도 한 몸입니다. 그것은 우리가 모두 그 한 덩이 빵을 함께 나누어 먹기 때문입니다.
18 육신상의 이스라엘 백성을 보십시오. 제물을 먹는 사람들은, 그 제단에 참여하는 사람이 아닙니까?
19 그러니 내가 무엇을 말하려는 것입니까? 우상은 무엇이고, 우상에게 바친 제물은 무엇입니까?
20 아무것도 아닙니다. 이방 사람들이 바치는 제물은 귀신에게 바치는 것이지, 하나님께 바치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귀신과 친교를 가지는 사람이 되는 것을 나는 바라지 않습니다.
21 여러분은, 주님의 잔을 마시고, 아울러 귀신들의 잔을 마실 수는 없습니다. 여러분은, 주님의 식탁에 참여하고, 아울러 귀신들의 식탁에 참여할 수는 없습니다.
22 우리가 주님을 질투하시게 하려는 것입니까? 우리가 주님보다 더 힘이 세다는 말입니까?
23 '모든 것이 다 허용된다'고 사람들은 말하지만, 모든 것이 다 유익한 것은 아닙니다. '모든 것이 다 허용된다'고 사람들은 말하지만, 모든 것이 다 덕을 세우는 것은 아닙니다.
24 아무도 자기의 유익을 추구하지 말고, 남의 유익을 추구하십시오.
25 시장에서 파는 것은, 양심을 위한다고 하여 그 출처를 묻지 말고, 무엇이든지 다 먹으십시오.
26 '땅과 거기에 가득 찬 것들이 다 주님의 것'이기 때문입니다.
27 불신자들 가운데서 누가 여러분을 초대하여, 거기에 가고 싶으면, 여러분 앞에 차려 놓은 것은 무엇이나, 양심을 위한다고 하여 묻지 말고, 드십시오.
28 그러나 어떤 사람이 "이것은 제사에 올린 음식입니다" 하고 여러분에게 말해 주거든, 그렇게 알려 준 사람과 그 양심을 위해서, 먹지 마십시오.
29 내가 여기에서 양심이라고 말하는 것은, 내 양심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양심입니다. 어찌하여 내 자유가 남의 양심의 비판을 받아야 하겠습니까?
30 내가 감사하는 마음으로 참여하면, 내가 감사하는 그 음식 때문에 비방을 받을 까닭이 어디에 있습니까?
31 그러므로 여러분은 먹든지 마시든지, 무슨 일을 하든지, 모든 것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십시오.
32 여러분은 유대 사람에게도, 그리스 사람에게도, 하나님의 교회에도, 걸림돌이 되지 마십시오.
33 나도 모든 일을 모든 사람의 마음에 들게 하려고 애씁니다. 그것은, 내가 내 이로움을 구하지 않고, 많은 사람의 이로움을 추구하여, 그들이 구원을 받게 하려는 것입니다.


음식

창조 직후에, 하나님께서는 모든 식물과 곡식 그리고 선과 악을 알게하는 나무를 제외한 다양한 과일들을 음식으로 주셨다.
모든 녹색 풀들은 동물들의 먹이로 주어졌다(창 1:29-30, 2:16-17).
홍수 이후에는, 하나님께서는 인간들에게 식물과 동물까지도 포함한 모든 살아있는 것들을 식량으로 주셨다.
단 한가지의 제한은 피를 먹지 말라는 것이었다(창 9:1-4).
하나님께서 식량을 식물로 주셨을 때 한 가지의 열매를 제한함으로서 하나님의 주 되심과 또 아담에게 그 관계를 기억하게 하셨다는 것을 주의할 필요가 있다.
동물들을 먹을 수 있도록 허락하실 때에도, 하나님께서는 그분만이 생명을 주시는 분이라는 것을 증거하기 위해서 제한을 두셨다.
그것은 바로 피였다.

레위기 11장과 신명기 14장에서 주어진 모세의 율법은 생활에 관한 다양한 규칙을 포함하고 있었다.
기본적으로, 이스라엘인들은 되새김질을 하고 굽이 갈라진 모든 동물들을 먹을 수 있었다(레 11:3).
이 제한에서 금지된 동물들은 낙타와 토끼, 산토끼 그리고 돼지였다.
비늘과 지느러미가 없는 물고기 또한 부정했다(레 11:10).
썩은 고기를 먹거나 다른 짐승들을 잡아먹는 스무 종류의 새들도 부정한 것으로 기록되었다(레 11:13-19).
메뚜기와 딱정벌레, 베짱이를 제외한 모든 날아다니는 곤충들도 부정한 것으로 간주되었다.
음식에 관한 율법의 주된 목적은 이스라엘 사람을 다른 나라 사람들로부터 구분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러한 율법들의 또 다른 목적은 불결한 음식을 먹지 않게 함으로서 그들이 병에 걸리지 않게 하는 것이었다.
예를 들자면, 돼지고기는 병균에 감염되거나 올바로 조리되지 않았을 때는 선모충병의 원인이 되었다.
당시에는, 도살과 조리, 소독이 우리의 상황과는 많이 달랐기 때문에, 음식에 관한 율법은 의학적으로 유익이 있었다.

사도행전 15장에서 우리는 신약의 교회가 모여 유대인의 음식에 관한 율법이 그 당시의 교인들에게 적용되는 가를 의논하기 위해 모인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이방 출신의 그리스도인들이 지켜야 할 네 가지 규칙을 발견할 수 있다.

1.우상의 죄악으로부터 멀리할 것.
이것은 우리가 우상에게 바쳐진 음식과 우상 숭배시에 성행하던 성적인 타락 등, 우상숭배와는 아무런 연관도 가지지 말라는 것을 의미한다.
2.음행을 멀리할 것.
여기서 사용된 '음행'이라는 말은 간음과 동성연애를 포함한 모든 종류의 성적인 죄악을 의미한다.
3.목을 매달아 죽인 것을 멀리할 것.
여기에 관한 언급은 레위기 17:13-14 절이다.
동물을 죽일 때는 항상 도살해서 짐승의 몸에서 피가 흘러나오도록 해야 했다.
만일 동물을 목을 매달아 죽인다면, 피가 그 안에 남게 되므로 그 고기를 먹는 사람은 금지된 피를 같이 먹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4.피를 멀리할 것.
피에 관한 것을 포함하고 있는 모든 율법은 여기에 포함된다.
피를 먹는 것만 금지되는 것이 아니라, 살인이나 자살 같은 모든 피 흘림은 같이 금지되어 있다.

그 결과로서 오늘날의 그리스도인들은 피를 포함한 음식을 먹지 않고, 또 어떤 경우에 있어서는 우상에게 바쳐진 제물을 먹지 않으면 된다.
부정한 음식에 대해서 언급된 레위기의 율법 중 어떤 것도 사도행전 15장에 언급되어 있지 않다.
그러므로 그것들은 더 이상 적용되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다.
바울은 음식에 관한 율법들은 장차 올 것의 그림자라고 가르치고 있다.
그것들은 그리스도인의 삶 가운데 거룩한 것과 거룩하지 않은 것을 미리 나타낸 것이다.
특정한 모세의 음식에 관한 율법에서, 바울은 말했다,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으로 너희를 폄론하지 못하게 하라"(골 2:16-17).




피를 마시는 것과 피를 포함하고 있는 고기를 먹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식생활에서 금지된 두 가지 것들 중의 하나이다.
왜 그런가?
우리는 이 법칙이 모세의 율법수여 이전에 제정되었고 또한 계속된다는 것을 깨달아야만 한다.
하나님께서는 성경 안에서 여러 번 피를 먹지 말라고 명령하셨다(창 9:4; 레 7:26; 17:10-14; 신 12:23-25; 행 15:20,29; 21:25).
그 이유는 동물과 사람의 생명은 피에 있기 때문이다(레 17:14).
현대과학은 피가 산소와 영양분을 몸의 각 부분에 전달해 준다고 밝힘으로서 그 사실을 증명하였다.
모든 세대에 있어서, 하나님께서는 피를 통해 생명을 나타내셨고 또 죄를 속하는 도구로 사용하셨다(히 9:22).
결과적으로 사람은 어떤 형태로든 피를 먹어서는 안된다.


우상에게 바쳐진 제물

이것은 그리스도인들이 지켜야 할 또 한가지의 제한점이다.
바울은 고린도전서 8:1-13과 10:23-33에서 이 주제에 대해서 가르친다.
이 구절들은 그리스도인의 자유와 음식간의 관계이다.
바울의 기본적 가르침은 다음과 같다:
그리스도 안에서 장성한사람은 우상과 우상의 제물에 관해서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우상은 아무것도 아니며, 다만 한분의 하나님만이 계시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므로 우상에게 바쳐졌던 제물도 아무 것도 아니다.
왜냐하면 우상이 아무것도 아니기 때문이다(고전 8:4).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몇 가지 원칙들을 고수함으로서 다른 이들이 우리를 오해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우리는 식사시에 우상에게 바쳐졌던 제물은 먹지 않는다.
또한 우리는 우상의 제물을 준비하는 것을 도와서도 안된다.
만일 우리가 그렇게 한다면, 우리는 우상 숭배자들에게 우리가 그들의 우상숭배를 묵인하고 있다는 인상을 주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만일 믿음이 연약한 형제가 이 우상의 제물을 먹는 것을 본다면, 이것은 그에게 거치는 반석이 될 수가 있다.
두가지 경우에 다, 우리는 우리의 자유를 가지고 다른 이들에게 해를 끼치게 된다(고전 8:7-9).
이런 이유 때문에 그리스도인은 우상이나 다른 영에게 음식을 바치는 행사에 참여해서는 안된다.

이제, 어떤 이가 그리스도인이 출처를 알지 못하는, 그러나 사실은 우상에게 바쳐졌던 음식을 가져다준다고 가정해 보자.
그리스도인이 그것을 먹으면 죄를 짓게 되는 것인가?
아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우상이 아무것도아닌 줄을 알기 때문이다.
바울의 시대에는, 상당량의 고기가 이방인의 재단에 바쳐졌고 그 제사장들은 그것들을 먹을 수 없었으므로, 제사 후에 남은 음식을 시장에 내다 팔았다.
그리스도인들 사이에 그것을 먹는 것이 죄인가 하는 질문이 일어났다.
만일 그렇다면, 어떻게 시장에서 파는 음식이 우상에게 바쳐졌던 것인가 구분할 수 있다는 말인가?
바울의 대답은 "무릇 시장에서 파는 것은 양심을 위하여 묻지 말고 먹으라"(고전 10:25)였다.
만일 우상에게 바쳐졌던 제물이 제공될 법한 잔치에 초대받아 가게 되었을 때는 "너희 앞에 무엇이든지 차려 놓은 것은 양심을 위하여 묻지 말고 먹으라"고 바울은 가르친다(27절).
만일 그 음식이 그 잔치에서 우상에게 바쳐졌거나, 어떤 사람이 그 음식이 우상에게 바쳐졌던 제물이라고 말을 해준다면, 그 음식을 먹어서는 안 될 것이다.
이것은 그 그리스도인을 지켜보고 있는 사람의 유익을 위한 것이다(28-29절).
우리는 또한 우상숭배는 사실은 사탄을 숭배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상숭배와는 아무런 연관도 맺지 말아야 한다(20절).

마지막 때에는, 어떤 선생들이 일어나서 "혼인을 금하고 식물을 폐하라 할 터이나 식물은 하나님이 지으신 바니 믿는 자들과 진리를 아는 자들이 감사함으로 받을 것이니라"(딤전 4:3)이라고 했다.
그러한 결혼이나 특정한 종류의 음식을 반대하는 가르침은 하나님의 뜻과는 상반된다.
결혼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거룩해 지고 음식은 기도와 감사에 의해서 정결하게 된다(4-5절).
신약성경에는 특정한 종류의 음식에 관한 제한은 없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거룩함이란 무엇인가

머리에 관한 성경의 진리

성경적인 장신구와 옷차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