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태인 교육의 목적

쟌 락크는 ‘교육은 신사를 만든다.’라고 했다. 일반적인 사람들의 보편적인 교육 목적은 일반적인 지식을 통하여 바른 인간을 키워나가는 것이다. 이렇게 바른 인간을 키워나가는 첫번째 목적은 사회에 공헌하기 위해서이고, 두번째는 그 개인을 올바른 인간으로 세우는 것이다. 즉 쉬게 말하면 인간은 먹고 살기 위하여 교육을 한다.
그렇다면 유태인의 교육 목적은 무엇인가? 유태인들은 그들의 교육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린이들에게 제일 먼저 영적인 유산에 대해 가르친다.
“하나님께서 너를 선택했다. 하나님이 너를 뽑았다. 너는 너 자신의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것이다.”라는 것을 가르치기 위하여 제일 먼저 토라를 가르친다. 성경을 통하여 하나님으로부터 선택을 받은 선민으로서의 삶을 시작해야 한다는 것을 가르친다. 그 다음 하나님으로부터 선택 받은 사람으로서 지녀야 하는 위엄과 존재의 가치를 높이는 교육을 한다. 이것을 위하여 그들의 역사, 전통, 관습, 문화를 가정에서 회당에서 공동체에서 부지런히 가르친다.
끝으로 유태인들은 사회에 공헌하기 위한 교육이 아니라 사회를 창조할 수 있는 교육, 이 세상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그 사회에 들어와서 살 수 있고, 그 사회에 대해서 공헌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 교육 목표이다. 따라서 “너희가 사회를 주도해가는 사람이다.”는 것을 알려준다. 그들의 후손들이 하나님의 선택 받은 사람으로 온 세상을 쥐고 흔들고 주도해나갈 사람으로 세우는 것이 교육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어린이들에게 유태인으로서의 삶을 바르게 시작하도록 교육하고 존재의 위엄을 높여갈 수 있도록 가르치며 사회를 창조해갈 수 있도록, 그 사회 전체를 인도해갈 수 있도록 가르친다.
또한 유태인들의 교육이 어른들에게는 공동체의 복지를 증진시키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한 사람이라도 못 사는 사람이 나타나면 100% 지원한다. 그리고 자신들의 후손들을 완전한 유태인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하나님의 말씀을 끊임없이 연구한다. 따라서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랍비(선생)를 최상으로 존경하며 그들의 가르침대로 살려고 노력한다.

유태인 교육의 한계점과 문제점

유태인은 독일 나치에 의하여 600만 명이 학살을 당하였다. 그래서 하나님이 우리를 선택하셨다면, 하나님이 우리를 지키신다면,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었는가에 대해서 의문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유태인으로서 살아가야 하는 공간이 어디인가 하는 장소의 문제와 안식일을 지키는 등 시간의 문제를 제기한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거룩함이란 무엇인가

머리에 관한 성경의 진리

성경적인 장신구와 옷차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