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례 요한은 정치에 개입하여 지옥에 갔는가? 아니면, 사악한 해롯왕에게도 회개를 촉구한 구약의 마지막인가?

침례 요한은 정치에 개입하여 지옥에 갔는가? 아니면, 사악한 해롯왕에게도 회개를 촉구한 구약의 마지막인가?


(마14:1-5) 그 때에 분봉 왕 헤롯이 예수의 소문을 듣고 그 신하들에게 이르되 이는 침례 요한이라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났으니 그러므로 이런 능력이 그 속에서 역사하는도다 하더라 전에 헤롯이 그 동생 빌립의 아내 헤로디아의 일로 요한을 잡아 결박하여 옥에 가두었으니 이는 요한이 헤롯에게 말하되 당신이 그 여자를 차지한 것이 옳지 않다 하였음이라 헤롯이 요한을 죽이려 하되 무리가 그를 선지자로 여기므로 그들을 두려워하더니


“요한이 헤롯에게 말하되 당신이 그 여자를 차지한 것이 옳지 않다 하였음이라”


이것은 정치개입인가? 아니면, 죄에 대한 책망으로 선지자의 사명을 다한 것인가?


“헤롯이 요한을 죽이려 하되 무리가 그를 선지자로 여기므로 그들을 두려워하더니“


처음 헤롯이 두려워한 것은 요한이 아니라, 무리(사람들)였다.


(막6:20) 헤롯이 요한을 의롭고 거룩한 사람으로 알고 두려워하여 보호하며 또 그의 말을 들을 때에 크게 번민을 하면서도 달갑게 들음이러라


마가복음은 조금 다르다. 왜 그럴까? 헤롯이 어떻게 요한을 “의롭고 거룩한 사람으로 알고 두려워하여 보호하며 또 그의 말을 들을 때에 크게 번민을 하면서도 달갑게 들음”이었을까? 무리 때문이다. 무리가 요한을 그렇게 알았기 때문에, 헤롯이 침례 요한을 바라보는 시각이 바뀌었다.


(마11:11)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여자가 낳은 자 중에 침례 요한보다 큰 이가 일어남이 없도다 그러나 천국에서는 극히 작은 자라도 그보다 크니라


요한이 정치에 개입하여 지옥에 갔기 때문인가? (지옥에 간 사람에게 예수님이 “여자가 낳은 자 중에 침례 요한보다 큰 이가 일어남이 없도다”라고 말씀하셨을까?) 아니면, 율법과 예언자는 요한의 때까지이며, 그 뒤로부터는 하나님 나라가 복음으로 전파되기 때문인가? 구약이 성령(하나님의 영)과 함께라면, 신약은 내 안에 계신 성령인 것처럼!


(눅16:16) 율법과 선지자는 요한의 때까지요 그 후부터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전파되어 사람마다 그리로 침입하느니라


(고전3:16-17) 너희는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면 하나님이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니 너희도 그러하니라


침례 요한은 사악한 권력자에게도, 자신의 사명 - 회개를 촉구함 - 다하였다. 그러나 구약은 요한의 때까지이다. 이제 우리는 새 언약 안에 있다. 하지만 회개는 구약에서도 신약에서도 동일하다. 사악한 권력자에게도 “그것은 죄다!”라고 회개를 촉구해야 한다. 그것이 그리스도인의 사명이다. “내가 죄인이다”가 깨달아져야 구원의 첫걸음이 열리기 때문이다. 새 언약 안에서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기 때문이다.


(요8:24)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기를 너희가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하였노라 너희가 만일 내가 그인 줄 믿지 아니하면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행2:37-39) 

그들이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이르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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